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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소수

    최근 뉴스를 보시면 요소수 부족으로 물류업계가 난리가 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차는 기름만 있으면 움직이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디젤 차의 경우 요소수는 필수적입니다. 오늘은 중국발 요소수 대란 품귀현상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디젤 요소수 대란 원인

    현재 우리나라에서 일어나고 있는 요소수 대란의 가장 큰 원인은 중국에 있습니다. 중국은 10월 15일부터 자국의 요소 제품에 대한 수출 검사를 강화한다고 했는데 중국 정부의 승인이 나기 전까지 수출을 제한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수출 자체를 억제하겠다는 말인데, 우리나라 요소수 제조사들의 경우 안타깝게도 요소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중국에서의 수입은 요소 전량의 2/3에 달할 만큼 많은 상황입니다. 특히 올해는 요소 전량의 97.6%에 달할 만큼 중국 의존도가 높은 상황이었습니다.

     

     

    요소수 대란이 미치는 영향

    한국은 디젤차 천국이라고 할 만큼 디젤차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경유를 원료로 사용하는 화물차들은 하루~이틀 사이에 반드시 요소수를 추가로 넣어주어야 하는데요. 요소수 품귀현상으로 인해 200만대의 화물차 운행이 정지할 위기에 쳐해 물류업체는 비상이 걸렸습니다.

     

    화물차 외에도 우리나라는 디젤차가 400만 대 이상이 다니고 있는 상황에서 주유소 곧곧에 요소수 부족이라는 안내문 또는 경고문이 붙고 있는 상황이라 요소수 사재기의 염려도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구급차와 소방차 등 응급으로 출동해야하는 차량들이 모두 요소수를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요소수 대란이 장기화될 시 응급한 상황에서 차량을 운행할 수 없는 상황이 빚어질까 우려스럽기도 합니다.

     

     

    요소수 대란 관련하여 정부의 대책

    정부가 가장 우려하는 점은 요소수 대란으로 인한 사재기 위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요소수 수급 상황을 이용하여 폭리를 취하려고 매점매석하는 행동을 막기 위해 차량용 요소수 사재기 금지 등에 관한 고시를 제정하여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산업용 요소를 차량용으로 전환하는 방앙인 검토 중이지만 요소수 대란이 장기화된다면 이마저도 얼마 못 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요소 수입을 중국 외에 다른 나라에서 한다고 해도 다른 나라와 계약을 해야 하는 부분이므로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재로서는 중국이 수출을 재개하는 것이 가장 원하는 방향이지만 최근 중국의 기조로 봤을 땐 쉽게 개선되진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요소수를 안넣으면 어떻게 될까?

     

    요소수를 안넣으면 어떻게 될까?

    디젤 요소수 품귀현상이 이어지며 디젤 차량의 운행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평소에는 요소수를 주의 깊게 여기지 않았지만 재고가 부족하다고 하니 내심 걱정이 되는 게 사실입니

    romoss.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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